벡터 

  •  방향과 크기를 가지는 것 

벡터의 크기 

  • 벡터의 크기 표시 : l l 를 붙여준다. ex) lAl
  • 3차원 a벡터일 경우

  $$ ㅣaㅣ=  \sqrt{ax^2+ay^2+az^2}$$

스칼라

  • 크기만 가지는 양
  • ex) 두 벡터의 내적 결과는 스칼라

단위벡터

  • ex=(1,0,0) , ey=(0,1,0), ez(0,0,1)
  • 위처럼 크기가 1인 벡터를 단위 벡터, 혹은 정규화된 벡터라고 한다

기저벡터

  • 해당 차원의 모든 벡터가 벡터의 합과 스칼라-곱으로 표현될 수 있는 벡터의 조합을 를 기저벡터라고 한다.

벡터의 내적 

  • a,b가 단위 벡터라면, 내적의 결과는  코사인세타(cos)  이므로 범위는 -1 ~ + 1 이다  결과는 스칼라값 

 $$ a \cdot b = ㅣaㅣㅣbㅣ cos \theta $$ 

  • 위 관계로 벡터의 크기(의 제곱)는 내적을 사용해서 다음과 같이 구할 수 있다. 

$$ㅣaㅣ^2 = a \cdot a $$  

 

벡터의 정규화

  • 기준개념을 만들겟다?
  • 벡터를 벡터 크기로 나누어 크기가 1인 단위벡터로 만다는 것

$$ㅣaㅣ^2 = a \cdot a $$ 


정규화를 하면,  

$$ {a \over ㅣaㅣ} =  {a \over \sqrt{ a \cdot a} }$$

  • 크기가 0인 벡터는 정규화 할 수가 없다.
  • 벡터를 벡터의 크기로 나눈다?

법선 벡터

  • 평면에 수직이며, 크기가 1인 벡터

 

투영 벡터

  • 벡터를 분해하고 각각 축의 벡터?
  • * ${(a \cdot n) * n}$

 

반사벡터

  • 벡터가 평면에서 그대로 튀어 올랐을 떄의 벡터
  •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한것
  • 가는 투영벡터 ((an)n(a⋅n)⋅n) 를 2를 곱해여 빼준다
  • a2(an)n

 

벡터의 외적

  • 두 벡터의 수직인 벡터를 구한다
  • 벡터의 순서를 바꾸면, 생성되는 벡터의 방향이 반대가 된다. 즉 벡터의 부호가 바뀐다.
  • A×B=absinθA×B=ㅣaㅣㅣbㅣsinθ
  • A×AA×A 한개의 값으로 외적을 구하면 그 값은 0
  • AA×B=0,BA×B=0A⋅A×B=0,B⋅A×B=0 외적벡터와 원래벡터의 내적은 0
  • A×B×C=B(AC)A(BC)

 

접선벡터

  • 기저벡터의 일종
  • 기저벡터와는 다르게 벡터의 방향이 변한다.
  • 장소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 기저벡터
  • 노말방향(법선벡터)에 빛()
  • =θ,=ϕ위도=θ,경도=ϕ
  • 법선 벡터 n=(cosϕcosθ,cosϕsinθ,sinϕ)n=(cosϕcosθ,cosϕsinθ,sinϕ)
  • 정규화된 종법선 벡터 b=(sinθ,cosθ,0)b=(−sinθ,cosθ,0)
  • 접선벡터는 법선벡터와 종법선벡터에 직교 t=n×b

직교 기저

  • 모든 벡터가 직교하는 기저를 직교 기저라고 한다

1 파이 : 180도

 

'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게임수학 개요  (0) 2021.05.25
지수,로그 + 지수함수,로그함수  (0) 2019.06.04
사원수 회전을 행렬로  (0) 2019.05.01
사원수  (0) 2019.05.01
행렬  (0) 2019.05.01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