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지시문(Directive)
- 다른 네임스페이스에 정의된 타입을 Import 하거나,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별칭을 만들때 사용한다.
2.문장(Statement)
- 개체의 범위를 정의할때 사용한다. 그 범위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Dispose 된다.
- File이나 Font, DB Connection 관련 클래스들은 관리되자 않는 리소스에 액세스 합니다. 다 사용후 적절하게 Dispose해서 자원을 반납해야 합니다.
- 하지만 종종 Dispose를 하지 않아서 리소스가 낭비되거나 DB Connection 같은 것을 Open만하고 Close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.
-
이때 일일이 Close하지 않고 Using을 이용하면 그 범위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Dispose 되서 관리가 쉬워집니다.
-
일반적으로 객체를 생성할 경우 메모리에 데이터가 올라가고 , 메모리 자원관리를 위해 객체 사용이 끝난 다음에 DIspose()를 해주어야 합니다.
- using문을 사용해서 객체를 사용하면 using문의 {}를 벗어나면 객체에 관련된 자원(혹은 객체에서 사용한 자원)이 자동으로 해제되며 예외 발생시에도 자원을 해제해줍니다,.
- -참고 : IDispo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만 using문을 사용할 수 있다
using (SqlConnection connection = new SqlConnection(connectionString))
{
SqlCommand command = new SqlCommand(queryString, connection);
command.Connection.Open();
command.ExecuteNonQuery();
}
- 위처럼 Connection을 Using 구문으로 사용하면 {} 범위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Dispose가 됩니다.
- using 문은 개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동안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Dispose가 호출되도록 합니다.
- try 블록 내에 개체를 배치한 다음 finally 블록에서 Dispose를 호출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실제로 이 방식은 컴파일러에서 using 문이 변환되는 방식입니다.
이전의 코드 예제는 컴파일 타임에 다음 코드로 확장됩니다.
{
SqlConnection connection = new SqlConnection(connectionString);
try
{
SqlCommand command = new SqlCommand(queryString, connection);
command.Connection.Open();
command.ExecuteNonQuery();
}
finally
{
if (connection != null)
((IDisposable)connection).Dispose(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