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와 Unreal 비교

 

▣   Unity  


블랙박스 존 : 외부 개발자가 볼 수 없도록 철저하게 격리, 유니티에서 관리 배포 

유니티 블랙박스 존


격리된 환경의 장점 : 프로그래머는 하나만 신경쓰면 된다. 

 

▣  Unreal


 개발자가 모든 엔진 소스를 활용해 추가 개발할 자유를 부여  

 

    무한한 자유를 얻기 위해서는 C++을 사용해야 한다


두 엔진의 Rendering Pipeline 비교


▣ Rendering Pipeline 개요

 

주어진 파이프라인을 활용하는 방법은 굉장히 다양하다. 

( 자체 엔진이 필요한 이유 ) 

 

▣ Rendering Pipeline 개요 – Unity

 

 

게임엔진은 생산성을 위해 작업자들이 일관성있게 작품을 제작하도록 일정한 규격을 제공해준다

유니티 랜더링 파이프

 

모델이 심플할수록 생산성은 올라가지만 파이프라인을 다양하게 활용하는 유연성이 떨어진다

 

▣ Rendering Pipeline 특징 – Unity 


• 유니티는 낮은 수준의 모델을 제공한다. = 엔진의 유연성이 높다
• 아티스트가 편하게 작업할 수 있도록 머티리얼 시스템이 설계되어 있다. 
• 셰이더 프로그래밍도 어느 정도 파고들 수 있다. 
• 셰이더 프로그래밍도 두 단계로 나눈다.  ( 서피스 셰이더 / 일반 ) 


 

▣ Rendering Pipeline 개요 – Unreal

 

언리얼 엔진은 유연성보다 최대한 기능과 완성도를 높인 프레임웍을 제작해 모델을 제공 

언리얼 파이프라인

 

유연함에 있어서 언리얼보다 유니티가 더 큰 장점을 가진다

 

▣  Rendering Pipeline 특징 – Unreal Engine 

• 언리얼은 높은 수준의 모델을 제공한다. = 엔진의 유연성이 떨어진다. 
• 머티리얼 시스템에서 모든 것이 끝난다.  ( 이 이상은 전문 프로그래머에게. ) 
• 옵션 체크만으로 하이엔드와 모바일 기능이 (자동으로) 처리된다

 


 두 엔진간 렌더링 시스템 철학의 비교 

 

유니티는 최소 기능에서부터  수동으로 확장하는 방식 

 

 

언리얼은 최대 기능에서부터  호환성을 유지해 자동으로 줄여주는 방식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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